소멸위기 대응 문화적 지역활성화 ‘아트케이션 고성’ 성과공유회 서울 대학로에서 개최 >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HOME


소멸위기 대응 문화적 지역활성화 ‘아트케이션 고성’ 성과공유회 서울 대학로에서 개최

본문


 

 

- ‘소멸위기대응 문화적 지역활성화’ 6개 선정 지역 공동 성과공유회 개최

- 1216~ 20, 서울 대학로

- 고성문화재단, ‘아트케이션 고성성공적 사례로 주목받아

 

()고성문화재단(이사장 함명준)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소멸위기 대응 문화적 지역활성화성과공유회에 참여한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1216일부터 20일까지 대학로에서 진행되며, 특히 18일 아르코 꿈밭극장(구 학전)에서 진행되는 주요 프로그램에서 고성문화재단의 사례 소개와 함께 이 사업을 통해 발굴된 창작공연 <명파환상곡>을 선보인다.

 

아트케이션 고성은 청년예술가를 고성으로 초대하여 고성에 스며드는 한 달 살기 명파예술작업을 지원하는 레지던시 명파’, 창조된 예술작품을 명파마을 곳곳에 펼쳐놓는 아트케이션 페스타로 진행되었다. 대한민국 최북단에 위치한 고성군의 문화적 잠재력을 발굴하며, 인구 감소로 점차 비어가는 마을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는 프로젝트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를 위해 지역의 문화예술단체가 협력하고 성장 동력을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크다.

 

예술인 관계인구 형성, 주민들의 참여와 공감 확대, 명파 지역의 전국 홍보 등 의미있는 성과를 남긴 아트케이션 고성<명파환상곡>의 대학로 공연으로 지역 예술이 수도권 무대로 진출한다는 점에서 또 한 번의 상징적 의미를 가진다. 이 공연은 고성의 이야기를 담은 예술작품이 지역을 넘어 전국 관객과 소통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성과 외에 프로젝트의 지속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일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예산 지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기적인 시각으로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일회성 참여를 넘어 진정한 지역 공동체 형성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프로젝트에서 창출된 성과가 지역 경제와 연계될 수 있도록 관광과 지역산업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고성문화재단은 명파마을 주민, 협력단체, 행정주관부서와 함께 이번 성과공유회에 방문해 다른 지역의 사례를 학습하고 이를 향후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고성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고성 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며 마을의 변화를 체감했고, 더욱 지속되기를 희망하는 목소리가 높다한국문화예술위원회과 협력해 차년도 사업을 이어가기 위한 지원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고성문화재단 축제공연팀 033-681-0120

페이지 정보

작성자 고성문화재단 조회 66회 작성일 24-12-04 19:39

  • 고성문화재단 블로그
  • 고성문화재단 페이스북
  • 고성문화재단 인스타그램
  • 고성문화재단 카카오채널
  • 고성문화재단 ,유투브